하드우드와 소프트우드
앞서 알아본것처럼 목재의 종류는 침엽수와 활엽수로 구분됩니다.
이 분류에 따라 하드우드와 소프트 우드로 나뉘는데.. 침엽수가 소프트우드이고 활엽수가 하드우드입니다.
"침엽수가 연한 나무고 활엽수가 단단한 나무다" 라고 흔히들 말하지만 대부분이 그렇다는 것이지 절대적으로 그렇다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들면 '홍송' 과 '오동나무' 를 비교해 보면 홍송은 소프트우드, 오동나무는 하드우드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홍송이 오동나무보다 많이 단단하고 무겁습니다.
소프트우드
침엽수는 보통 나무조직이 연합니다.
손톱으로 눌러도 들어갈 정도며 그중에는 단단한것도 있지만 보통 가구재로 쓰이는 스프러스나 레드파인, 미송, 뉴송과 같은 파인계통(소나무)과 더글라스(전나무) 계통은 다들 무릅니다. 생장이 빠르다 보니 나무결의 수려함이 덜하고 강도가 약하여 보통 페인트 마감을 많이 합니다.
하드우드
반면 활렵수는 생장이 멈춰지는 가을과 겨울이 있어서 조직이 좀더 치밀하고 단단합니다. 생장이 멈춰지는 시기엔 우리가 소위 말하는 나이테가 선명하게 생기면서 나무결이 수려합니다.
생장속도의 차이(수급의 문제)와 강도의 차이, 무늬결의 수려함등으로 인해 소프트우드보다 훨씬 더 비쌉니다.
애쉬(물푸레나무), 하드메이플(단풍나무) 월넛(호두나무), 체리(벗나무) 오크(참나무) 오리나무(앨더)등이 있으며 수급에 문제로 인해 수출입불가인 나무들도 대부분 이 하드우드계통의 나무입니다.
나무결이 환상적이다 보니 일반적으로 오일마감을 많이 합니다.
식물학적 차이
위에서 말한것처럼 일반적인 상식으로는 소프트우드는 침엽수, 상록수이고 목질이 무르고, 하드우드는 활엽수이고 목질이 단단하다는 정도로 알고 있지만, 식물학적 분류로는 나무의 미세구조, 특히 물관의 형태에서 아주 뚜렷한 차이점을 보입니다.
소프트우드에서는 목재가 거의 대부분이 한가지 섬유세포로 이뤄져 있으며, 이것이 수액이 흘러가는 물관의 기능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래의 소나무와 같은 소프트우드의 전자현미경사진을 보시면 전반적으로 균일하게 마치 빨대의 다발 같은 모양입니다. 다만 빨대의 크기가 큰 부분과 작은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큰 부분이 나이테에서 밝고 넓은 부분으로 춘재라고 하여 봄에 성장하는 부분이고, 작은 빨대로 이뤄진 부분이 하재라고 하여 여름에 성장하는 부분입니다.
춘재의 부분이 하재에 비해 숨구멍이 크고 목재의 밀도가 떨어지며, 흡수성이 커서 착색 작업 시에 진하게 착색이 되는 부분입니다. 물관의 방향성 때문에 목재가 절단된 방향에 따라서도 흡수성에 큰 변화가 있습니다. 물관이 직각방향으로 절단되어 표면에 나타나는 횡단결이나 옹이가 있는 부근에서 절단방향이 달라져서 진하게 염색이 되어 얼룩이 생기는 것이 이런 효과 때문입니다.
하드우드에서는 목재가 몇가지 세포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물관의 기능을 담당하는 세포가 따로 발달하였습니다. 그래서 하드우드에서는 소프트우드처럼 이런 물관이 목재 전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패턴으로 아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아래 사진의 하드우드인 호두나무(walnut)와 참나무(oak)는 숨구명(물관의 단면)이 별도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또 목재에 따라 표면의 숨구명의 패턴이 다릅니다. 호두나무의 숨구명이 조금 작고 고르게 나타나는데 오크는 숨구멍이 아주 큰것과 작은 것이 있습니다. 큰 숨구멍이 성장이 시작하는 이른 봄에 형성되는 것이고, 이후에는 작은 숨구멍들이 형성된다고 합니다. 큰 숨구멍은 눈으로 쉽게 보이고 밴드모양으로 나타나서 오트의 독특한 질감과 무늬가 나타나게 됩니다.
또 목재를 숨구멍의 크기에 따라 분류하기도 합니다. 이런 분류도 도장방법을 결정하는 데는 중요한 기준이 되며 목공의 도장 방법을 이해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지식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눈으로 보아서 숨구멍이 잘 보이는 나무(oak, walnut, mahogany 등)가 open-grain wood이고, pore가 육안으로 쉽게 보이지 않는 pine(소나무), birch(자작나무), gum(고무나무), maple(단풍나무), cherry(벚나무), basswood(참피나무), fir(전나무) 등은 close-grained wood에 속하게 됩니다.
Open-grained wood의 목재는 숨구멍의 메꿈 작업이 더 공이 들게 되고, 작업 방법에 따라 질감이나 색감이 다양하게 됩니다.
『아름다운 목가구 만들기 Complete WoodWorker’s Manual』 앨버트 잭슨·데이비드 데이(저자) 김재묵(역자), 2006, 다섯수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