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유, Tung Oil
China wood oil이라 알려진 동유는 열대성 수종인 Tung tree에 달리는 작은 사과만한 크기의 유독성과일인 tung fruit의 씨앗에서 얻어집니다. 약 50%의 기름을 함유하는 이 씨앗을 가열, 분쇄, 압착하면 호박색의 액체가 얻어지는데 주요 성분이 불포화도가 높은 Eleostearic acid 82.0% 이고 (congugated Linolenic acid) 나머지 Palmitic acid 5.5%, Oleic acid 4.0%, Linoleic acid 8.5% 등 입니다.
'오동나무는 천년을 가도 곡조를 잃지 않는다.'고 했던가.
기름오동나무(유동나무) 씨에서 짜낸 기름인 동유 [桐油]는 천년을 견디고 남을 듯이 견고하고 습기에 강해서 주로 가구나 목조주택의 외벽의 마감재로 사용됩니다. 유동나무는 보라색 송이 꽃이 피는 오동나무와 달리 작은 무궁화꽃 같은 흰꽃이 아름답게 피는 정원수 입니다.
유동나무 열매는 동백나무씨처럼 둥근 삭과인데 그안의 씨를 짜서 기름을 냅니다. 씨에는 얀한 독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걱정할 일은 아닙니다. 수백년 동안 아시아에서는 옻칠, 황칠처럼 주방식기나 가구의 칠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중국 남부가 원산지이고 한국 남부 해안지방에도 분포합니다. 장흥 관산읍 당감마을에 유동나무가 있다고 합니다.
현대인들의 비극은 사용하고 있는 제품들의 원재료와 제조과정으로부터 단절되었다는 점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아토피와 같은 피부질환과 호흡기 질환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은 이제 건물과 가구에 사용하는 페인트의 원재료와 제조과정에 대해 민감해지고 있습니다. 전통 칠들은 안전성이든 위험성이든 오랜 동안 검증되었고 그 원재료와 제조과정을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었으며 현재에도 공개되어 있습니다.
동유는 공기중에서 딱딱해지는 건성유 입니다.
건성유에는 해바라기씨유, 들깨기름, 호두씨유, 아마유, 양귀비씨유, 포도씨유 등이 있으며 동유는 점성이 높고 건조가 빠르며 도막이 강하고 탄력이 있습니다. 옛날부터 장판지나 종이우산에 바르거나, 불 밝히는 등유(燈油), 해충퇴치, 설사제 등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나무에 바르면 수축과 변형을 어느 정도 막아줍니다. 근래에 와서는 건축용 페인트 ·니스, 인쇄용 잉크의 원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밀크 페인트 칠 위에 동유를 바르면 칠을 보호합니다. 동유는 흡착성이 좋아서 석판이나 벽돌벽, 유리에도 칠할 수 있습니다. 칠하면 갈색빛이 도는 아마인유와 달리 동유는 투명하고 맑아서 바탕무늬를 충분히 살려주기 때문에 원목 마루나 원목 가구에 바릅니다.
순수한 동유를 그대로 바르면 건조되면서 잔주름이 생기게 됩니다. 건조되는 데 1주일 정도 걸리며 동유는 아마인유와 같이 연한 불에 끓여서 수증기를 날려보낸 후 사용합니다. 불에 끓이면 동유는 엔진오일과 같은 점성을 갖게 됩니다. 동유를 희석하기 위해서는 천연 식물성 희석재인 테레빈유(송진기름 turpentine)나 시트러스 오일(Citrus 감귤류 껍질 기름)과 1:1로 혼합하여 사용합니다. 보통 여러번 칠하는 데 처음 밑칠을 할 때는 천연 희석제 비율을 높인 엷은 칠을 발라서 바탕면에 보다 깊숙히 침투되도록 한 후 희석제 비율을 줄여서 짙게 바릅니다. 대부분의 천연 기름칠의 경우 '엷게 그 다음 짙게 바르는 것'이 기본입니다. 상업적으로 판매되는 동유 [桐油]는 종종 화학 솔벤트나 독성이 있는 광물성 건조 촉진재가 들어 있다는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텅오일은 다른 오일보다 건조시간이 빠르며(완전건조에 1~2일정도) 방수효과가 탁월하며, 충분히 코팅했을 경우(10회 이상) 꽤나 두껍게 피막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격이 꽤 고가이고 예전부터 고가의 원목가구의 보호용으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전체 공정에 소요되는 시간이 일반적인 탑코팅에 비해 오래 걸리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요즘은 폴리머라이즈드 텅오일 혹은 혼합 텅오일도 판매합니다. 100% 순도의 텅오일보다 건조시간이 빠르고(3~4시간) 실러와 경화제 성분이 함유되어 3~4번만 바르면 훨씬 매끄럽고 단단한 피막을 형성한다는게 판매업체의 설명입니다.
사용방법
pure tung oil (순수 텅오일)
이 순수 텅오일의 경우 건조가 산소를 흡입하면서 건조 하는 데 대개가 조건이 좋은 상태에서도 재 작업을 위한 시간은 약 5일 정도 걸립니다. 마감의 광 상태도 high gross가 아니고 거의 내츄럴 광정도까지 이상은 쉽지 않습니다.
순수텅오일의 경우 가격대가 여러가지로 분류되어 유통되고 있지만 거의 대동소이 하다고 보면되며 끈기를 가지고 계속 칠을 하면 그에 걸맞는 멋진 칠이 됩니다.
작업방법 (하드우드 기준)
1. 220번 정도의 사포작업
2. 순수 텅오일 : 미네랄스프릿 = 7:3 정도로 희석해서 흠뻑 발라준다.
3. 약 1시간정도 후에 잘 닦아낸다.
4. 2-3일정도 숙성시킨다.
5. 340번 - 400번정도 고운 사포로 잘 다듬는다.
6. 순수텅오일을 단독으로 흠뻑 발라준다.
7. 1시간 후 잘 닦아내준다.
8. 2-3일 숙성한다.
9. 양모폴리싱이나 천으로 골고루 윤이 나게 닦아낸다.
10. 6번에서 9번을 반복한다.
물론 기준은 없지만 3회에서 4회정도면 대부분 만족하실 정도의 마감이 나오고 시간이 경과할 수록 피막은 강해집니다.
POLYMERIZED TUNG OIL(혼합 텅오일)
이 종류는 순수텅오일을 건조 시간 단축을 위해 수지화 반응을 해 놓은 제품을 말합니다. 약 200도 정도에서 균일한 온도를 유지해야하고 진공상태를 계속 유지해야 하므로 특수한 기계가 사용됩니다.
이 마감은 순수텅오일에 비해 빠른 건조를 얻을 수 있고 광도 비교적 많이 살아납니다. 제조가 되고 나면 굉장히 진득해져서 거의 사용이 불가능할 정도입니다. 그래서 미네랄 스프릿으로 작업이 가능한 상태로 출고 됩니다.
하지만 이 작업시에는 가급적이면 미네랄 스프릿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작업에 도움이 됩니다.
작업 순서 (하드우드 기준)
1. 220번 정도의 사로질을 한다.
2. 폴리머라이즈드 텅오일 : 미네랄 스프릿 = 5:5 정도로 희석하고 흠뻑 발라준다.
3. 약 5-10분후 잘 닦아준다.(세게 문지를 필요는 없음)
4. 약 5시간 정도 기다린 후 340 - 400번 또는 고운 사포로 잘 다듬어 준다.
5. 폴리머라이즈드 텅오일 원액을 잘 발라준다. (뻑뻑 하면 미네랄 스프릿을 첨가)
6. 약 5-10분후 잘 닦아낸다.
7. 5시간 정도 후 양모폴리싱이나 천으로 잘 닦아낸다.(이 때는 힘을 주고 잘 밀어준다)
8. 5-7번을 반복한다.
많이 작업할 수록 광은 많이 살아오르고 윤기가 나게 됩니다.